해당 가이드는 고객의 외상결제서비스 이용 관련 문의 대응을 위해 작성된 가이드 입니다. 페이먼스 외상결제 서비스 이용 관련하여 페이먼스로 직접 문의를 주시는 경우도 있지만, 구매처를 통해 문의 주시는 경우 아래 가이드를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소매사업자 대상으로 제공되는 가이드에 모두 포함되어 있지만, 확인하지 못하고 문의를 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가이드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내용을 문의 주시는 경우에는 페이먼스 상담톡으로 문의를 유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 주요 안내
소매사업자 이용 프로세스
소매사업자용 이용가이드 및 소개서 (PDF)
II. 외상결제 서비스 이용 가입 문의
1. 이용 조건
•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 (간이사업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
SGI서울보증보험 - 물품대금보증보험의 가입이 가능해야 합니다.
•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자가 직접 가입해주셔야 합니다.
•
법인사업자는 대표 또는 대표가 직무를 위임한 대리인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
구매처를 통해 가입하신 사업자 정보와 동일한 사업자 정보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2. 가입 절차
•
페이먼스에서 약관 동의 및 정보 입력, 이메일 인증을 통해 간단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
사업자등록번호
◦
이메일주소
3. 외상결제 한도
•
SGI보증보험 지점을 통해 물품대금보증보험 가입 후 지점에서 승인한 한도에 따라 외상결제한도가 결정됩니다.
4. 보증보험 가입
보증보험 가입 프로세스
단계별 프로세스 설명
ㄱ. 보증보험 가입 시 필수 제출 서류 준비
1.
청약 내용으로 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서류를 제출하는 단계입니다.
2.
지점 별, 가입자의 신용, 계약 내용에 따라 제출을 요청하는 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필수 서류
•
사업자등록증명원
•
외상물품공급매매계약서의 사본 준비
소매사업자가 지점에서 SGI 서울보증보험 가입을 위해 필수 제출하는 서류로 파트너사와 소매사업자 간의 외상물품공급매매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전자계약을 진행한 뒤 해당 전자계약서를 다운로드 받아 SGI 서울보증보험 지점에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이외 서류는 지점을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외상물품공급매매계약서 전자계약 체결 방법]
1.
링크에서 계약자 정보 입력하기
◦
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자 정보, 법인사업자는 대표자 또는 대리인의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2.
입력해주신 연락처로 1영업일 내 페이먼스에서 전자계약서를 발송합니다.
3.
대표자 본인 또는 대표자가 위임한 대리인을 통해 해당 계약서에 날인을 진행합니다.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본인만 가능합니다.)
4.
날인 후 해당 전자계약서를 다운로드 받아 SGI 서울보증보험 지점 가입 시 제출합니다.
ㄴ. 가입 및 보험료 납부 방법
보험계약자 | 소매사업자
피보험자 | 파트너사
보험료 납부 | 파이노버스랩 |
1) SGI 서울보증보험 지점을 통해 가입
•
기존 거래이력이 있는 지점 또는 가까운 지점을 통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2) 물품대금보증보험 가입 시 제출서류 및 참고사항
•
필수 제출 서류 및 지점에서 요청한 서류를 제출하며, 보증금액은 필요한 외상결제한도로 가입합니다. (최소 100만원 - 최대 500만원, 100만원 단위로 설정)
•
보험료 납부는 반드시 무통장 입금으로 선택 후, 보험료 청구서를 페이먼스에 제출 하셔야 합니다.
•
납입자 정보를 요청하는 경우 아래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국민은행, 926101-01-138838(계좌주명: (주)파이노버스랩)
3) 보험료 청구서를 링크를 통해 제출합니다.
4) 보험 증권이 발급되면 다음 페이먼스 전자계약 단계에서 증권의 사본을 제출합니다.
5. 전자계약
매출채권포괄양도승낙서 및 실물 승낙서 대리 작성 위임장
페이먼스는 소매사업자 고객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전과정 비대면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전자계약을 통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1) 계약자 정보 입력 | 페이먼스에 회원가입을 완료한 고객은 메일을 통해 계약자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링크를 받게 됩니다.
2) 전자계약서 발송 | 보험료 납부 후 페이먼스 담당자는 고객이 입력한 정보로 전자계약서를 발송합니다.
3) 전자계약 날인 | 계약자 본인인증 후 서명, 전자계약의 효력 증빙 및 거래를 위한 자료를 제출 하시게 됩니다.
[개인사업자]
•
SGI서울보증 물품대금보증보험 증권 사본
•
SGI서울보증 물품대금보증보험 보험료 납입 영수증
•
대표자 신분증 사본(주민번호 뒷자리 가림 처리 필수)
•
계좌 사본(환불이 발생한 경우 환불 받으실 계좌, 대표자 명의)
•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1개월 이내, 홈택스 발급)
[법인사업자]
•
SGI서울보증 물품대금보증보험 증권 사본
•
SGI서울보증 물품대금보증보험 보험료 납입 영수증
•
법인 등기사항전부증명서-말소내용 포함, 1개월 이내(인터넷등기소 또는 등기소 발급)
•
법인 인감증명서(등기소 발급)
•
대표자 신분증 사본(주민번호 뒷자리 가림 처리 필수)
•
계좌 사본(환불이 발생한 경우 환불 받으실 계좌, 대표자 명의)
•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1개월 이내, 홈택스 발급)
[법인사업자 - 대리인 계약 시 추가제출서류]
•
대리인 신분증 사본
•
위임장 (별도로 준비하실 필요는 없고, 전자계약 양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출채권포괄양도승낙서 및 실물 승낙서 대리 작성 위임장이 무엇인가요?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외상으로 물품을 구매하면 외상매출채권*이 발생합니다. 채권의 권리를 갖는 판매자가 제3자(페이먼스 등)에 권리를 포괄 양도하고, 채권에 대한 판매금을 미리 정산 받는 사실(매출채권양도)에 대해 채무자인 구매자가 확인하고 “승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승낙서는 전자계약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채권자가 공증사무소를 통한 확정일자 발급을 위해 실물 승낙서를 대리 작성하게 됩니다. 확정일자 발급은 채권자의 권리를 명시하기 위함이며, 채무자에게 직접적인 불이익은 없습니다.
*외상매출채권 :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N일 뒤 판매자가 정한 방법으로 물품 대금을 지불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판매자는 채권자 구매자는 채무자의 지위를 갖습니다.
III. 외상결제 서비스 이용 중 문의
1. PIN 번호 생성 및 외상결제
•
결제 진행 페이지에서 페이먼스 외상결제 버튼을 클릭하면, 외상결제 진행창이 노출됩니다.
•
외상결제 정보 확인 후 외상결제 진행에 대한 동의 및 고객님의 보유한도 내에서 외상결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PIN 번호를 생성하지 않은 고객은 PIN 번호 설정 후 외상결제를 진행하실 수 있으며, PIN번호를 분실하신 경우 페이먼스 고객센터로 초기화 요청 후 재설정 하신 뒤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외상결제 완료 시 이용 내역 화면
•
외상결제 완료 시 페이먼스 로그인 후 이용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먼스 고객센터-상담톡을 통해 외상결제 건에 대한 문의가 필요하신 경우 외상결제 번호를 통해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외상결제 취소 시 이용 내역 화면
•
파트너사(구매처)를 통해 직접 취소요청이 가능한 기간은 결제예정일 3일 전으로, 고객의 취소 접수 후 파트너사에서 취소요청을 완료하신 경우 고객은 페이먼스에 이용내역 화면에서 즉시 취소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대금 결제 후 취소는 파트너사(구매처) 담당자분께서 별도로 페이먼스 운영팀에 요청주셔야 하며, 페이먼스 운영가이드 - VI. 취소처리 및 환불 정책(
링크 외부 공유 금지)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4. 결제예정 내역
•
외상결제 후 고객은 결제예정일까지 외상결제금액을 파이노버스랩 계좌로 직접 납부하셔야 하며, 직접 납부 시 이체자명은 페이먼스에 가입하신 사업자명/법인명으로 설정 후 이체해주셔야 합니다.
•
추후 자동이체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5. 연체
•
결제예정일에 외상결제금액 납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익일 부터 연체수수료가 발생 되며, 연체대금 완납 처리까지 “한도”가 남아있더라도 외상결제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연체수수료 정책은 아래 고객 서비스 이용 약관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납부하신 연체수수료는 월 합산한 금액, 작성일자-납입월 말일, 가입하신 이메일 주소로 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이메일 변경을 희망하시는 경우, 채널톡을 통하여 문의 부탁 드립니다.
6. 환불
환불은 페이먼스에서 직접 처리합니다.
•
•
대금결제 완료 후, 외상결제일로부터 30일 후에 취소를 하신 경우 고객님의 계좌로 환불금액을 페이먼스가 직접 환불처리 합니다.
7. 외상결제 실패
고객 알림 문구 | 분류 | 안내 가이드 |
결제금액이 한도보다 커서 결제할 수 없습니다. | 한도초과 | 외상결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결제를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잔여 한도는 페이먼스 로그인 후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승인완료 후 외상결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미승인상태 | 아직 페이먼스에서 고객 승인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페이먼스 고객승인이 완료되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연체 중 이므로 결제할 수 없습니다. | 연체상태 | 결제내역 중 연체 건이 있는 경우 외상결제 서비스 이용이 중단됩니다. 잔여 연체금 납부 후 정상이용이 가능합니다. |
외상결제 유효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 외상결제 유효시간 만료 | 외상결제 유효시간은 10분입니다. 유효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도해주시길 바랍니다. |
처음부터 결제를 시작해야 합니다. 결제를 그만하시겠습니까? | 결제 중단 | 고객이 직접 외상결제 진행 도중 중단한 경우입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도해주시길 바랍니다. |
구매처 계정의 사업자 번호와 페이먼스 계정의 사업자 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 사업자 번호 불일치 | 파트너사에 가입한 사업자번호와 페이먼스에 가입된 사업자 번호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동일한 사업자번호로 외상결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이 외 알 수 없는 사유 | 페이먼스 고객센터(상담톡)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
유효하지 않은 요청입니다. 구매처 사이트에 문의 바랍니다. | return URL 유효하지 않음 | 서비스 개발팀 내에서 확인 후 페이먼스팀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유효하지 않은 요청입니다. 구매처 사이트에 문의 바랍니다. | cancel URL 유효하지 않음 | 서비스 개발팀 내에서 확인 후 페이먼스팀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